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낙뢰 사고 예방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7. 10. 15:42


낙뢰 사고 예방

안녕하세요! 초롱이의 생활 정보 입니다. 최근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면서 집중호우가 동반되어 사고위험이 커지고 있는데 가운데 장마와 함께 동반되어 나타나는 낙뢰 사고 의 위험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여름철 야외활동이 많은기간에 물놀이, 캠핑, 등산, 낚시 등으로 야외활동을 준비하시는 경우에는 특별히 낙뢰 사고 예방 을 위하여 각별하고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 초롱이이 생활 정보 에서는 여름 장마철 낙뢰 사고 예방 에 대하여 알아볼까합니다.  




우리나라 특성상 여름 장마가 시작되는 7~8월에는 대기가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낙뢰가 집중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낙뢰 사고 로 말미암아 화재도 발생하고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데 특히 7~8월달에는 집중적으로 몰려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낙뢰는 온난화 등의 영향으로 국지성 게릴라성 호우 나 스콜 같은 폭우로 증가 추세에있는 것 같습니다. 종래는 산간 지역에서 낙뢰가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 몇 년 도시 지역의 낙뢰의 사례가 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낙뢰 사고 예방 으로는 천둥은 높은곳, 높은건물, 높이튀어나온 물체 등에 떨어지기 쉬운 성질이 있습니다. 건물의 옥상, 산정상 등 그리고 주변에 높은 것이 없는 땅과 평지가 펼쳐지는 공원, 골프장, 야외 수영장, 제방, 해변 등은 낙뢰 사고 예방 을 위하여 주의해야할 장소 입니다. 






비가 올경우 비를 피해 건물의 처마에서 비를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건물에 낙뢰가 떨어지면 건물의 외벽을 타고 덮쳐 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무의 그늘에서 비를 피해도 간접적으로 낙뢰 사고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선 낙뢰 사고 예방 을 위해서는 건물안에서 낙뢰를 피하는경우 벽면에서 떨어져 가능한 실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야하며 , 세탁 또는 설거지 등 집안일이나 목욕은 피해야 합니다. 번개의 전기는 수도관을 통해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건물의 처마 끝에서 낙뢰의 형세를 바라보는 행위도 위험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낙뢰를 피하기 위하여 자동차 안에 있을경우 차량에 번개가 떨어지더라도 낙뢰의 전기가 자동차의 외부를 통해 지상으로 흘러갑니다. 그러나 차내에서는 금속 부분을 만지지 말고 가능한 자동차의 중심부에 몸을 의지해야합니다.

야외활동인 등산 하이킹, 캐핑, 낚시, 등산  등의 경우에 낙뢰 사고 예방 을 위해서는 낮은자세를 유지하여야 하는데 

① 머리를 아래로 구부린다 (가능한 한 낮은 자세로한다) 

② 양손으로 귀를 막는다 

③ 다리의 양쪽 발 뒤꿈치를 서로 맞춘다 

④ 발끝으로 서 있는다 (발 뒤꿈치를 바닥에서 띄우는)

양발의 뒤꿈치를 맞추는 (붙이기) 이유는 만일 번개의 전기가 다리에서 진입해도 상반신까지 흐르지 않게 한쪽에서 반대쪽 한쪽에, U 턴시켜 흘려 반환하는 입니다. 또한 발끝으로 서는 이유는지면과의 접촉을 가능한 한 작게하여 전기의 침입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낙뢰 사고 예방 으로 위험한 행위나 잘못된 피난 방법은 낙뢰시 우산을 쓰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뇌우와 뇌운이 나오면 우산은 쓰지 않도록 유의합시다. 우산을 쓸경우 본인이 피뢰침이 되어서 낙뢰가 떨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우산에 관계없이 골프 클럽이나 낚싯대를 높이 내세우는 것은 위험한 행위입니다. 그리고 낙뢰현상이 발생할 대 자전거나 오토바이는 위험하므로 즉시 내려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여야 합니다. 





PC 나 전자기기에 낙뢰 사고 예방 대책이 필요합니다. 최근의 전자기기는 번개에 약한데, 전화 나 인터넷기기 등 전원선 및 전화선 등 외부와의 연결이 2개 이상되어 있는것이 낙뢰 피해를 따르게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성능화 및 저소비 전력화된 전자는 높은 전압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고 이로 인해 낙뢰에서 전자기기의 피해가 급증하고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낙뢰가 집에 직접 떨어지지 않았는데 간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몇 km 거리에 떨어진장소에 낙뢰가 떨어져 전선이나 배관 등을 통해 집에 침입하는 유도 낙뢰가 퍼스널 컴퓨터, 전자기기, 가전제품의 기판과 전원부를 파괴하는 피해가 발생합니다. 낙뢰 현상이 발생하면 PC나 전자기기의 전원을 뽑아놓는 것도 낙뢰 사고 예방 으로 아주 적절한 방법입니다. 

이상과 같이 여름 장마철 낙뢰 사고 예방 을 위하여 물놀이, 캠핑 등 야외활동이나 외출할 경우 낙뢰 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다음과 같은 낙뢰 사고 예방 행동요령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