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정보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

초롱이의 생활정보 2017. 1. 12. 19:39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

안녕하세요! 초롱이의 생활정보 입니다. 서민들의 내집 마련 대출 조건 을 위해 국가가 지원하는 대출 상품인 디딤돌 대출 금리가 오는 16일부터 0.15~0.25% 오른다고 합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은 2014년 이상품이 출시된이후로 처음 금리가 인상되는 것 입니다. 이는 미국에서 기준금리가 인상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까지 미쳐 디딤돌 대출 금리가 연 2.1~2.9%에서 연 2.25~3.15%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에 대하여 말씀드릴까 합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의 정확한 이유로는 미국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국민주택채권의 발행금리도 1.5%에서 1.75%로 인상됨에 따라 디딤돌 대출 기금 수지를 보완하기 위한 일환으로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을 단행하였다고 합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은 고스란히 서민들에게 전가되는 현실인데 디딤돌 대출 자격은 가구원 전원이 신청일 당시 무주택이고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원 이하로(만약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700만원 이하) 신청가능하며 주택면적은 85평방미터 이하이며 시가로는 5억원 이하 주택으로 디딤돌 대출 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디딤돌 대출 을 이용하는분들께선 일반적으로 시중은행의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도 비교적 금리가 저렴하여 무주택 서민들이 내집마련을 위한 대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딤돌 대출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딤딤돌 대출 금리인상의 여파가 내집 마련을 위하여 디딤돌 대출 을 이용하고 계신분들이나 앞으로 이용계획이 있으신분들께 많은 금리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으로는 여러가지 현상이 발생하겠지만 정부정책의 엇박자로 인한 주택시장의 냉각으로 인한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는 서민들 특히 사회초년생들이나 신혼부부등의 계층의 불만으로 나타나며 이로 인하여 다시금 전세가격의 상승과 월세시장의 확대가 이루어지는 정부정책과는 반대의 역효과가 나타나리라고 생각합니다.






서민이 내집 마련 꿈을 이루고 금융부담을 덜기위하여 한때 금리를 조정하여 내린적도 있지만 사실상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은 처음입니다. 이로 인한 은행 대출 금리인산에 이어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까지 겹치면서 서민들의 주택구입꿈은 점점 더 멀어져가고 있는 느낌이 들기도합니다.



이상과 같이 디딤돌 대출 금리인상 부담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미국 금리인상의 여파로 국내의 대출 금리인상을 단행하고 있지만 서민들과 같이 소득이 적은 사람들은 이자 상환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는 실정 입니다. 즉 다시말씀드리면 가계부채의 증가도 국가적 문제로 제기되지만 대다수의 서민들인 저소득층이 부채를 갚아나갈 여력이 떨어지는 것 또한 아주 큰 문제로 야기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는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댓글